Herr.Kang in Deutschland

슈페어콘토 만들기(Sperrkonto) 본문

독일 생활

슈페어콘토 만들기(Sperrkonto)

강군 Herr.Kang 2017.11.28 00:05

안녕하세요! 오늘은 유학생들을 힘들게 하는 것들 중에 하나인 슈페어 콘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독일에서 비자를 받기 위해서는 재정증명이 필수 입니다. 거주를 위해 필수적으로 필요한 최소한의 금액들이 있을 텐데, 그게 증명이 안되면 독일 비자청에서도 비자를 주기가 애매하겠죠. 여기서 재정증명을 할 수있는 방법이 부모님의 소득을 이용하여 하는 재정증명, 본인의 정기적인 소득을 이용하는 재정증명, 그리고 세번째가 이미 가지고 있는 돈을 슈페어콘토로 만들어서 증명하는 방법입니다.

 

물론, 콘토 아우스쭉(Kontoauszug) 만 가지고도 비자를 발급 받는 경우도 있고, 이론상 불가능 한 것은 아니지만, 한국 대사관에서도 그리고 독일 비자청에서도 선호하는 방법은 아닙니다. 모두들 슈페어 콘토를 추천을 하지요. 그러면 기분좋게 슈페어 콘토를 만들면 되지 왜 고민하는지 궁금하실 수도 있을 겁니다. 이유는 슈페어 콘토가 한번 개설하는데 보통 150유로의 수수료가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유학생들에게는 절대로 적은 금액이 아니지요. 그리고 보통은 1년 치 금액을 묶게 되는데, 그 이후에 슈페어 콘토가 또 필요할 때는 재차 150 유로를 지불하여야 합니다. 화도나고 아깝기도 하지만, 이부분은 독일은행과 한국 대사관이 이미 협정한 내용이라고 하네요. 먼저 슈페어 콘토의 정의에 대해서 한번 짚고 넘어 가겠습니다.

 

 

슈페어 콘토란?

 

영어로 blocked account, 독일어로 말그대로 Sperrkonto 입니다. sperren 이라는 '동결하다, 차단하다, 폐쇄하다'라는 독일어 동사에서 왔으며 이름 그대로 통장에 있는 일정량의 돈을 묶어 놓고 사용하는 통장입니다. 아래는 주한 대사관 홈페이지에 올라와 있는 슈페어 콘토에 대한 간략한 설명입니다. 이 글에서 간단하게 참고하시고, 전체 파일도 첨부해서 올려 놓겠습니다.

 

"독일 유학 (대학에서의 유학, 대학 지원, 어학코스)을 계획하는 경우에는 독일 체류 기간 중에 필요한 학업 및 생계비를 충당할 수 있다는 사실을 입증해야 한다. 독일에서 Sperrkonto라는 이름의 특정예금계좌를 개설함으로써 이를 입증할 수 있다.
Sperrkonto에는 예정된 체류기간에 따라 최소 월 720유로를 예치해야 한다. 즉, 1년 체류 시에 는 총 8,640유로가 예치되어야 한다.  물론, 체류기간이 1년 미만일 경우에는 총액이 이보다 낮 아진다. (720유로×체류개월수)"

 

 


월 최소 금액은 현재는 720 유로 입니다. 단기간에는 아니지만, 물가상승에 따라 당연히 최소 비용도 오를 겁니다. 예전 문서를 보니 620일 때도 있었더군요. 아무튼 현재는 한달에 720유로로 계산해서 1년 체류시에는 최소한 8640유로가 필요합니다.

 

슈페어 콘토를 만들 수 있는 은행?

 

- 도이체 방크 : 개설비 150 유로, 월 수수료는 융에콘토일시 없음, 한국에서도 만들 수 있는 방법이 있으나 까다로울 수 있음. 슈페어콘토 관련 도이체 방크 홈페이지

 

- 핀티바 : 인터넷 은행, 개설비 89유로, 월 수수료 4.9유로, 인터넷 은행이기 때문에 돈을 이체 받을 수 있는 콘토가 있어야 돈을 사용할 수 있음, 한국에서도 만들 수 있음. 슈페어콘토 관련 핀티바 홈페이지

 

- 슈파카세: 개설비 보통 50유로, 그러나 대부분의 은행 지점에서는 슈페어콘토의 존재조차 모르고, 만들 수 있는 지점이 많지 않음. 그리고 만들 수 있다고 하더라도, 해당 지역 거주자거나 지역 내 대학에 거주하는 학생이여야 가능함. 독일에서만 가능.

 

이처럼 슈페어 콘토는 보통 위의 세 가지 은행을 통해서 만들게 됩니다. 그 외에 독일에는 많은 은행들이 있지만, 대부분 슈페어 콘토의 존재조차 모르고 있으며, 알더라도 제공하지 않는 서비스 이기도 합니다. 위의 조건을 따져 보았을 때는 슈파카세에서 만드는 슈페어 콘토가 여러 가지로 좋지만, 아쉽게도 본인이 살고 있는 지역에서는 만들 수가 없을 가능성이 있으니 미리 알아보셔야 합니다.

 

만드는 방법은 핀티바가 가장 간단하고 쉬운 것 같습니다. 핀티바에 관해서는 따로 설명이 필요 없을 만큼 미리 시간적 여유(보통 2주 소요)만 가지고 홈페이지에서 진행하신 다면 어려움이 없을 것 같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도이체 방크를 중점적으로 설명하려고 합니다.

 

먼저 도이체 방크에 일반 콘토가 없이, 또 한국에서 도이체 방크 슈페어 콘토를 만들기를 희망한다면 주한 대사관에 올라와 있는 설명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슈페어콘토.pdf 

 

만약에 이미 독일에 거주중이고, 도이체 방크의 콘토(악티브 콘토 또는 융에 콘토)가 있다. 그러면 방법은 더 간단합니다. 아래 사진이 그에 해당되는 사람들을 위한 설명입니다. (아래 사진은 위에 도이체 방크 해당 링크를 들어가셔서 Q&A 섹션을 보시면 찾으실 수 있습니다. )

 

 

위의 경우에 해당 하시는 분들이 많을 거라 생각합니다. 특히 워킹홀리 데이 보험으로 오셨다가 비자를 연장해야 하는 경우에는 독일에서 거주중에 슈페어 콘토가 필요하실 테니 말입니다. 이런 경우에는 추가 서류 한장( zatzblatt_.pdf )만 출력후 작성하시면 됩니다. 또한 위에 써있는 설명에 의하면 서류는 대사관에서 따로 공증을 필요로 하지 않고, 함부르크에 있는 도이체방크 본사로 보내거나 또는 일반 지점에 가서 서류를 전달하면 된다고 되어 있습니다.

 

여기서 한 가지 문제가 발생합니다. 대부분의 유학생들이 이 준비 서류도 없이, 게다가 테어민도 없이 무작정 도이체 방크에 가서 잘 되지 않는 독일어로 슈페어 콘토 만들고 싶다고 말하면, 많은 독일 은행 직원들이 무시하거나 화를 내거나 안된 다고 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특별한 이유는 없습니다. 그게 독일입니다. 그래서 저는 사전에 테어민을 꼭 잡고(은행 테어민 잡는 법은 블로그 글중에 있습니다. 참고), 추가 서류와 가능하다면 위에 사진까지 출력해서 설명할 준비를 해 가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리고 요즘 추세를 들어보니 일반 지점에서는 슈페어 콘토 업무를 하지 않는 추세인 것 같습니다. 준비를 잘 해가도 알아서 함부르크 지점에 서류를 보내라고 하는 경우가 많지요. 때문에 저는 가능하다면 번거롭더라도 개인이 직접 우편을 함부르크 도이체방크 은행에 보내는 것도 추천합니다. 이유는 사실은 서류를 가지고 동네 도이체 방크 은행에 가져가도, 그곳에서 슈페어 콘토를 처리하는게 아니라 함부르크 지점에 서류를 인계하는 식으로 업무가 처리되기 떄문입니다. 처리기간은 보통 2주로 보고 있으나 독일의 행정은 아무도 그 기간과 처리 상황을 예측할 수 없답니다. 하하.

 

만약에 동네 지점 은행에서 업무를 처리하고 싶어서 여기 저기 돌아다니다가 거절만 당하고, 스트레스만 받는 다면 차라리 마음 편하게 편지 한통 우편으로 보내고 기다리는 게 나을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물론 각자 속한 동네의 상황이 어떤가에 따라 상황은 많이 달라질거라 생각합니다.

 

그런 면에서 인터넷 핀티바 은행도 나쁘지 않은 선택으로 보여집니다. 만약에 본인이 콘토 월 수수료를 내지 않고 있다면, 도이체 방크 150유로나 핀티바 1년 슈페어 콘토 유지비(오픈비, 12개월 치 월 수수료)가 거의 차이가 없기 때문입니다. 그전에 50유로 짜리 슈파카세가 가능하다면 제일 좋겠지요. 본인이 처한 상황을 잘 판단해 보시고 결정하지면 좋겠습니다.

 

이상으로 슈페어콘토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하기 버튼 부탁합니다!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