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rr.Kang in Deutschland

포레스트 검프 (1994, Forrest Gump) 본문

영화

포레스트 검프 (1994, Forrest Gump)

강군 Herr.Kang 2017.11.12 19:19

# 포레스트 검프

 

 

세 번째 영화관련 포스팅이다. 오늘의 영화는 1994년에 개봉한 로버트 저메키스 감독, 톰 행크스 주연의 포레스트 검프이다. 영화는 94년에 한국에서도 개봉했었고, 2016년에 한국에서 재개봉한 이력이 있다.

 

수상이력도 화려하다. 67회 아카데미 시상식 최우수 작품상을 수상했고, 영화감독 겸 배우로 알려진 톰 행크스는 제 66회 아카데미 남우주연상(필라델피아)에 이어서 포레스트검프로 2년 연속 남우주연상을 수상하게 된다.

 

영화는 윈스톤 그룸의 소설 포레스트 검프“(1986)을 소재로 만들어졌다. 영화의 제목은 주인공 포레스트 검프의 이름이다. 소설과 영화의 내용은 아주 일치하지는 않는다고 한다. 아무래도 소재 자체가 풍자도 담고 있고, 과장도 심한 이야기여서 영화로 표현하기 힘든 부분들도 있었을 것이다. 그러나 주요 스토리는 포레스트 검프라는 지적장애인의 이야기를 그린 영화이다. 톰 행크스의 지적장애 연기를 보면 남우주연상이 아깝지 않을 정도로 인상적이다. 영화에서는 포레스트의 IQ75로 나오는데 얼마 전에 실제로 75-85 사이의 지능을 가진 사람들의 고통에 관한 기사를 보았다. 이들은 완전한 장애인도 완전한 정상인도 아니어서 일반 학교에 진학하지만 적절한 보호도 받지 못한 채, 차별 받고 살아간다는 기사였다. 이러한 실제 상황을 염두에 두고 영화를 보면 포레스트의 상황이 더 마음에 와 닿는다.

 

#  명장면

-      덴 중사가 포레스트에게 감사를 표현하는 장면

베트남 전쟁에서 포레스트는 다리에 총상을 입은 덴 중사를 등에 업고 구조한다. 그 뒤로 목숨을 구했지만 두 다리를 잃은 덴 중사는 괜히 포레스트를 원망한다. 자기는 원래 전쟁에서 죽었어야 할 운명이었는데, 포레스트 때문에 괜히 살게 되었다는 것이다. 덴 중사는 그 후 알콜 중독자가 되어 신은 존재하지 않는 다며 그렇게 살아간다.

 

그런 두 사람이 포레스트의 친구 버바의 소원대로 함께 새우잡이 배에 오르게 된다. 거기서 태풍을 만나 죽음의 고비를 넘긴 뒤, 어느 날 덴 중사는 포레스트에게 처음으로 감사하다는 말을 한다. 자신을 살려준 것에 대한 감사함을 한번도 표현하지 못해서 미안하다고 말이다.

 

그때 포레스트는 혼자서 생각한다. 확실하진 않지만 아마도 덴 중사는 하나님과 화해한 것 같다고 말한다. 누군가가 하나님을 아는지 모르는지는 그 사람이 누군가에게 감사함을 표현하는 작은 모습에서 알 수 있는 것일까? 다른 측면에서 생각하면 감사함을 표현하는 모습에서 하나님은 자신의 모습을 보여 주시는 것일 수도 있겠다.

 

-      검프가 아들을 처음 만나는 장면

포레스트는 어느 날 말없이 떠난 제니의 편지를 받고, 제니의 집을 방문하게 된다. 그리고 제니의 아들이 자신의 아들이라는 것을 듣고 놀란다. 이때 포레스트(톰 행크스)의 연기가 굉장히 인상 깊다. 그리고 영화에 수많은 명대사와 명 장면들이 많이 있지만, 제니의 아들이 자신의 아들임을 알고 제니에게 건넨 첫 마디가 내게는 가장 인상 깊다.

 

저 아이는 똑똑하니? (아니면, 나처럼..)“

 

똑똑해서 학급에서 선두그룹에 있다는 이야기를 듣고 나서야 안도의 한숨을 쉰다. 뭐랄까 짧은 장면에 복합적인 감정이 묻어있다. 아버지의 사랑, 지적장애인의 삶, 편견, 아픔, 감사, 기쁨 등. 아들과의 첫 만남에 왜 그 아이의 똑똑함을 물었을까? 영화에는 늘 밝고 씩씩한 모습으로 그려져 왔지만 그 한마디로 그간의 삶이 결코 순탄치는 않았음을 알 수 있다. 그리고 자신의 자녀는 자신과 같은 길을 걷지 않기를, 아프지 않기를 진심으로 바라는 아버지의 마음이 느껴진다.

 

-      나이키 코르테즈

 

영화에서 제니가 포레스트에게 신발을 선물하는데, 나이키 코르테즈 신발이다. 이 신발은 거의 동일한 디자인으로 여전히 출시되고 있는 신발이다. 그리고 여전히 매력적인 신발이다. 20년도 더 된 영화인데 그 영화에 등장하는 신발이 오늘도 판매가 되고 인기 있는 신발이라는 게 신기하고 놀랍다.

 

영화에서 포레스트는 이 신발을 신고 3년이 넘는 시간 동안 세계 곳곳을 뛴다.

 

저작자 표시
신고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