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rr.Kang in Deutschland

독일 교통권 파헤치기 3탄 - ZusatzTicket편 본문

독일 생활

독일 교통권 파헤치기 3탄 - ZusatzTicket편

강군 Herr.Kang 2017.08.10 14:49

안녕하세요^^ Herr. Kang 입니다. 오늘은 약속드렸던 독일 교통권 파헤치기 3탄입니다. ZusatzTicket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하구요, 그 종류에는 본인이 속한 지역(저는 VRR) 내를 이동하는 것과 본인이 속한 주 전체를 이동하는 방법 2가지가 있습니다.

 

 

1) 기본적인 Zusatz 티켓 입니다.

 

1회권은 3.40 유로 이고, 4회권은 12.20 유로네요. 저는 영티켓플러스를 사용하고 있지만, 구역을 제가 속한 도시에서만 쓸 수 있는 A로 설정해서 가장 저렴한 요금을 내고 있기 때문에, 주말을 제외한 평일 오후 7시 이전에 다른 도시로 이동하려면 Zusatz 티켓이 필요합니다. 3.40유로는 편도 요금이기 때문에, 다시 돌아 오실 때에는 또 한장 구매하셔야 합니다. 

 

편도라는 가정하에 최종 목적지까지는 1장으로 커버가 가능 합니다. 예를들어 에센에서 뒤셀까지 가야하는데, U-Bahn도 타야하고, Bus도 타냐하고, RE도 타야 한다. 모두 가능 합니다. 그러나 에센에서 뒤셀을 가느는데 가는 길에 있는 뒤이스부룩이나 크레펠트를 들렸다가 간다, 그것 까지는 커버가 안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2) EinfachWeiter Ticket. (NRW 전체를 다니는 법)

 

이 티켓은 2017년에 새롭게 생긴 티켓으로 알고 있습니다. 기존에는 NRW 전체를 다니려면, 값이 꽤 나가는 NRW 하루권을 끊어아만 했지요. (전체 NRW 티켓에 대해서는 독일 교통권 파헤치기 1탄과 2탄을 참조하세요~!)

http://kangvonde.tistory.com/18 2탄

http://kangvonde.tistory.com/17 1탄

 

 

그러나 이제는 EinfachWeiterTicket 으로 커버가 가능합니다. (엄밀히 말하면 NRW 완전 전체는 아닙니다. 밑에서 설명하겠습니다.) 물론 자기 지역에서 쓸 수 있는 한달권/정기권 소지자에 한해서입니다. 그래도 가격은 꽤 저렴한 편입니다. 이 티켓의 일반권은 6.40유로, 1등석을 앉을 수 있는 특별권은 9.60유로입니다. 물론 편도이고, 편도 4시간 제약이 걸려있네요. 그래도 충분하다 생각되는 건, NRW 주 어디를 가도 4시간 안에는 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4시간이면 네덜란드나 벨기에 근접해 갈듯..?) 그럼에도 나는 제약 없이 하루 동안 NRW 여기저기를 돌아다니고 싶다 하시는 분들은 1탄에 소개된 티켓을 구매하시면 되겠습니다.

 

 

밑에 사진은 좀 더 구체적으로 EInfachweiterTiket 의 범위가 나와 있습니다.

 

 

 

NRW 전체 라면서 왠 범위? 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저도 그랬습니다. 알고보니 EinfachWeiterTiket은 NRW내의 VRR, VRS, AVV 교통회사 권역을 다닐 수 있는 티켓입니다. 이쯤 되면 NRW 웬만한 곳은 커버 가능 하지만, 완전 전체는 아니네요. 참으로 복잡하고 디테일합니다. 한국이었으면 소비자보호센터에 불편신고를 몇번이고 당했을 시스템이라 생각합니다... ㅎㅎ

 

 

 

 

마지막으로, 위의 사진이 티켓에 도장을 찍는 기계입니다. Zusatz 티켓도 교통을 이용하기 전에 도장을 찍어야 합니다. 도장에는 어디에서 출발했는지, 시간과 요일 등이 기록됩니다. 나중에 검사원이 표를 검사할 때는, 기본 티켓(정기권)과 Zusatz를 같이 보여주시면 됩니다.

 

 

이상으로 계획했던 독일 교통권 파헤치기 3탄이 모두 끝났습니다. 나중에 Ticket Maschine 사용법을 포스팅 해볼까도 생각하지만, 전체적인 교통권에 대한 포스팅은 이것이 마지막 일 것 같습니다. 얼마전에 보니 Ticket Maschine 에서 알디톡이나, O2 처럼 프리페이드 충전도 가능 하더군요. 나중에 기회 되면 포스팅 하겠습니다. Dann, Schönen Tag noch!

 

 

 

신고
6 Comments
  • 프로필사진 리을:) 2017.10.25 18:56 신고 독일 교통 종류가 많아서 헷갈렸는데, 잘 정리해주셨어요!
  • 프로필사진 강군 Herr.Kang 2017.10.25 19:16 신고 네 감사합니다^^ 사실 독일의 교통권은 더욱 복잡하고 심오하답니다ㅎㅎ 제가 어는 선에서만 정리해 보았는데 도움이 되셨다면 저에게도 역시 기쁨입니다.
  • 프로필사진 2017.11.03 13:50 비밀댓글입니다
  • 프로필사진 강군 Herr.Kang 2017.11.03 14:53 신고 안녕하세요^^ 일단 독일에 처음 입국하시니, 아무런 티켓이 없는 것으로 가정하고 말씀드리겠습니다. Zusatz 티켓은 기존에 모나쯔 티켓이 있는 사람에 한해서 사용가능한 티켓입니다.

    * 뒤셀- 겔젠 까지는 D 구간입니다.

    1. 아인쩰 티켓으로 사는경우
    - 1인 편도 15유로 입니다.
    - 3명이 가는 경우 15*3=45유로겠죠.

    그러나 위의 티켓은 겔젠 반홉까지 편도만 이용 가능하고 겔젠에서 또 U반 또는 버스를 이용하신 다면 추가로 승차권을 구매하셔야 합니다.

    그래도 혼자 가신다면 위의 티켓이 이익일 것으로 생각되고, 3명이 가신다면 밑에 종일권이 더 이익입니다.

    2 VRR 종일권 (TagesTicket 3Personen)
    하루권 1인은 28.40 유로, 3인은 38.20 유로입니다. 하루동안 IC,ICE(고속열차)를 제외한 모든 교통을 이용가능합니다.

    즉, 겔젠에서 버스나, U반도 이용 가능합니다.

    3. 세번째 방법입니다. 더 복잡해 지실까봐 살짝 고민이 됩니다만 말씀드리겠습니다.

    독일에 와서 얼마나 계실지는 모르겠지만, 어차피 교통티켓이 필요하실 겁니다. 한달짜리 티켓을 사는 것도 방법입니다. 티켓 1000과 2000 중에서 9시 이후 사용가능한 설정으로 사시면(9시 이전 사용 설정은 값이 더 비쌉니다.) 각각 54유로 61유로(A구간!) 정도 합니다. 여기에 티켓 2000은 평일 7시 이후, 주말에 성인 어른 한명을 동승할 수 있는 혜택이 있으니 한번 생각해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각 교통권 혜택과 관련해서는 1,2,3 탄에 기록되어 있으니 보시고 결정하시면 되실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 프로필사진 2017.11.04 07:26 비밀댓글입니다
  • 프로필사진 2017.11.04 19:06 비밀댓글입니다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