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rr.Kang in Deutschland

주독 대사관 공증 받는 방법(본 분관) 본문

독일 생활

주독 대사관 공증 받는 방법(본 분관)

강군 Herr.Kang 2017.08.07 17:35

오늘은 주독일 대사관에서 사본 공증을 받는 절차에 대해서 알아 보겠습니다. 독일에 오시면 한번은 거쳐야 하는 절차가 바로 서류 공증이지요.

공증이 필요한 서류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저는 대학지원을 위한 서류, 혼인 증명서, 운전면허 이렇게 공증을 받아 보았습니다. 운전면허는 본 대사관에 직접 방문하여 받았고, 대학지원 서류와 혼인증명서는 우편을 통하여 보냈었습니다. (운전면허 관련은 차후에 포스팅하겠습니다.)

먼저, 공증이 필요한 이유는 대학지원 서류 같은 경우, 독일 대학에서는 일반적으로 원본을 받지 않는 다고 합니다.

그래서 원본을 낼 수 있다고 하더라도 사본을 만들어서, 원본과 일치하다는 공증을 받아 제출해야 합니다. (이유는 독일에서는 한국처럼 원본을 원하는 데로 출력할 수 있는 게 아니라, 원본은 재발급 되지 않는다고 하네요. 그래서 독일에 원본은 처음 받은 한 장, 그 이외에는 모두 사본으로 인식한다고 합니다.)

이 업무는 한국에서도 할 수 있지만, 수수료가 비싼 것으로 알고 있고, 독일에서는 개별 장수에 상관없이 1부에 (5장이든 10장이든) 3.68유로입니다. 한달 전만해도 3.6유로였는데 0.08 유로 올랐네요.  시간이 지나면 더 오를 수도 있으니, 하기로 마음먹으신 분들은 얼른 얼른 하시길 바랍니다. 하하

 

독일에 있는 한국 대사관은 지역마다 몇 군데가 있지만, 저는 제가 거주하는 지역에서 가장 가까운 Bonn 대사관에 의뢰하였습니다.

http://deu-bonn.mofa.go.kr/korean/eu/deu-bonn/main/index.jsp (본 대사관 홈페이지)

  대사관 홈페이지에 가면, 세부 내용은 알 수 있지만, 약간 모호한 것도 있습니다.

 

 

대사관에서 할 수 있는 업무들이 나와 있네요.

사본 공증을 위한 기본적인 서류들입니다. 간단 하지요?

-원본서류, 사본, 여권 사본, 수수료. 공증촉탁서(우편신청 때만 해당)

예를 들어, 내가 대학지원에 필요한 서류가 수능성적표, 대학졸업증명서. 성적증명서, 고등학교 졸업증명서, 성적증명서 등 5장이 1부라면 똑같이 5장들이 사본을 필요한 부수만큼 개인적으로 복사해서 준비해야 합니다.

 

*수수료: 1부당 3.6 유로, 반송 우편료(무게에 따라 다름)

본 대사관 같은 경우 수수료는 따로 계좌가 없습니다. 무조건 우편 보낼 때 동봉해서 보내야 합니다.

 우편 업무에서 좋으 것은 5부가 필요하여 5부를 보내도, 3.68*5=18.4 유로와 1번의 우편료만 내시면 되기 때문입니다.

(제가 신청할 때는 무게에 따른 안내문이 없어서, 추가요금을 내는 헤프닝이 있었는데, 이제는 생겼군요. 처음에는 기본 요금만 써져 있어서, 저는 850g 짜리 우편을 보내고 1.45유로를 같이 보냈습니다. 그랬더니 대사관에서 전화가 와서 추가 요금을 요구하더군요. 사실 그 전에 홈페이지에 2번이나 문의 글도 올려서 재차 확인하고 보낸 것이고, 대사관쪽의 실수 였지만, 일을 크게 만들고 싶지 않아서 그냥 추가 요금을 보냈었습니다. 추가요금을 보낼 방법이 역시 우편 밖에 없어서, 추가 요금 1~2 유로 정도를 또 우편으로 보내는 불편함이 조금 있었지요.)

  

-주소-

Godesberger Allee 142-148, 3. Obergeschoss, 53175 Bonn

Botschaft der Republik Korea Außenstelle Bonn (Konsularabteilung 또는 공증담당자 )

 

그 외에 혼인증명서나 운전면허 같은 경우, 다른 대사관이나 지역 암트는 본인이 직접 독일어로 번역을 해서 공증을 받아야 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본은, 원본 서류와 공증촉탁서만 있으면 기본양식에 알아서 번역을 해줍니다.

우편업무는 저같은 경우 보내고 다시 받는데에 1주일이 채 걸리지 않았습니다. 물론 보낼 때는 등기(Einschreiben)으로 보내긴 했었습니다. 독일이 우편으로 주요 업무를보다 보니, 그 처리 속도가 꽤나 정확하고 빠른 듯 합니다.

 

자세하게 쓰려고 했는데, 쓰다보니 그렇지 못한 것 같네요. 문의 사항은 댓글로 남겨주세요^^ Bis dann!

 

1 Comments
  • 프로필사진 강군 Herr.Kang 2017.12.17 10:07 신고 수정사항(2017.12.17)- 공증을 받는 방법과 수수료가 일부 변경되었습니다. 대부분의 우편 업무가 사라졌고, (무조건 직접 방문) 대사관에서 대신해주던 운전면허나 가족관계 증명 번역 같은 것들도 직접 스스로 해야하며, 수수료도 부당 부과에서 발급기관이 다른 증명서는 각각 페이지당 부과로 변경되었습니다.

    대사관에 따르면 위의 결정은 재외 공관 공증법에 따른 결정이라고 합니다.
댓글쓰기 폼